1. 영화개요
2005년 개봉작인 이 영화는 십 년 후 2015년 재개봉한다. 공상과학 소설에 나올 것 같은 소재(기억 지우기)를 가지고 가장 멜로를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는다. 짐캐리, 케이트 윈슬렛, 커스틴턴스트, 마크 러팔로 등 유명 배우의 연기도 오랫동안 사람들의 기억에 남았다. 우리나라에서 재개봉을 했을 때에도 사람들은 N차 관람을 인증하며 그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감독인 미셸공드리는 프랑스 베르샤유 출신의 남성으로 '특수효과는 적게, 하지만 스펙타큘러하게'라는 모토가 있다고 한다. 초창기 영화촬영법을 응용하고, 실제로 가구들역시 크기를 뒤로 갈수록 커다랗게 제작해 앞쪽에 서있는 케이트윈슬렛보다 짐캐리가 상대적으로 작게보이게 하는(짐캐리의 어린시절 회상이므로) 착시효과를 만들어 촬영하는 등의 연출을 보였다. 여기서 중요한 장치인 기억을 지우는 장치는 말기 뇌종양 환자들이 뇌스캔에 사용하는 장치를 이용해 낯선 첨단장비처럼 보이지 않게 했다고 한다. 감독은 관객이 새로운 장비, 환경에 눈길을 주기보다 스토리와 캐릭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신경썼다고한다. 리허설 없이 진행하는 스타일 때문에 배우들의 자유로운 연기와 아이디어를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었고, 이를 가능케 한건 당연히 쟁쟁한 배우들이였다. 장면마다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쳐내보인 연기와 연출의 호흡이 이 영화에 대해 팬들이 갖는 즐거움이다.
2. 영화 줄거리
조엘(짐캐리)는 애인이었던 클레멘타인(케이트윈슬릿)이 자신을 모른척하는 모습을 보고 마음에 상처를 받았다. 알고보니 자신에대한 기억을 모두 지워버리는 시술을 받은 것을 알게 되었고, 사랑에 아파하던 조엘도 받기로 했다. 조엘은 중간중간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생각한다. '아, 맞다. 이렇게 행복했지. 우리가 헤어질 거라고 전혀 상상하지 못했지. 우리 정말 좋았지'. 기억을 지운다는 것 또는 새로운 연인을 만나는 것이 처음에는 그녀가 나와 나의 추억을 지웠다는 참담함에서 시작한 복수심이었지만 이내 깨닫는다. 사랑했지. 아, 우리 진짜 사랑했지. '꿈'에서 펼쳐지는 조엘의 과거와 상상은 많은 장면과 이야기가 쏟아지기 때문에 이 영화가 지루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때 힘들어한다. 인간이 무심코 지나친 과거가 얼마나 소중했는지 시간이 지나고 깨닫는 것은 너무 흔하다. 사랑에 있어서는 떄떄로 이별을 맞이하는데 행복하고 즐거웠던, 온전하고 완전한 시간들은 지나고 한번에 튀어올라 헤어진연인들의 가슴을 갈기갈기 찢는다. 영화에서는 자꾸 묻는다. 다 지우고 나면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3. 영화의 명대사
모두 조엘의 대사이다. 영화 내내 조엘에게 상당한 이입을 했었다.
- 제발.. 이 기억만은 남겨주세요.
: 평소에도 잘 떠오르지 않던 지난 날의 행복이 마치 이제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절절하게 애원하는 조엘이 기억에 남는다.
- 니가 없는 곳은 기억나지 않아.
: 가슴에 구멍난 사람의 얼굴이란 이런 것일까!
- pretty, pretty, pretty,pretty,pretty
: 클레멘타인이 자기 어렸을때 못생겼다고 말하니 조엘이 이불속에서 쉬지 않고 말하는 단어이다.
- 나도 정말 남고 싶었어,, 정말 그랬어
: 처음 만났던 날의 기억을 지우며 클레멘타인이 너도 남았어야지!라고 묻자 저렇게 말했다. 연애하면서, 아니 살면서 '그때 말할 걸' , '그때 그렇게 할 걸'이 얼마나 많던가. 아쉬움 가득한 감정이 그대로 전달되는 대사이다.
- 내 말 들려요? 더 이상은 원치 않아요! 그만 두고 싶어요!
: 기억을 지우기 위해 하나씩 다시 돌아가보니 너무 소중하고 아름다운 추억들이 반짝이고 있음을 알았다. 비록 헤어졌고, 괴롭고, 절망스럽지만 더는 지우고 싶지 않다는 조엘의 절규.
4. 총평
영화는 꿈을 보여주면서 너무 많은 이야기(추억)을 보여준다. 누군가에겐 이 부분이 영화가 지루한 포인트라고 말한다. 이것을 만회하는 것이 바로 짐 캐리의 연기이다.이전에 짐캐리는 <마스크>를 통해 기괴한 미소, 다양한 얼굴표정으로 개구쟁이 모습을 보였다면, 이 영화에서는 지나간 사랑에 대한 아쉬움과 괴로움을 표현하는 깊은 연기가 부각된다. 예쁘기만한 사랑영화보다 이렇게 공감되는 현실적인 멜로 영화가 훨씬 좋다. 꼭 보세요.